요리

[홈쿡/집밥요리] 부드러운 달걀찜/계란찜 만들기 - 한식조리레시피

Jane31 2019. 9. 27. 23:5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부드러운 계란찜 레시피를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예전 포스팅에서 폭풍계란찜을 올렸는데 어쩔때는 식당에서 나오는 부드러운게 먹고 싶을 때도 있을텐데요,

 저도 이전에는 부드럽게 만들려면 어떻게 만들어야하는지 몰랐는데 얼마전 한식조리과정에서 배웠어요!

 

예전에 초간단 계란찜 만들기 레시피도 올렸는데 참고하실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걸어둘게요.

                    ↓

2019/08/08 - [요리] - 초간단 간장계란찜 만들기♡

 



사실 훨씬 번거로워서 자주해먹을수는 없을거같지만, 어린아이가 있거나 아플때나 주변에 아픈 환자가 있는 경우에 해주면 좋을거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드러운 계란찜은 1인분에 계란1개로 잡고 하면 되고, 폭풍계란찜과 차이점이에요.

부드러운 계란찜은 계란에 물을 섞어서 양이 생각보다 많아져요.




한식조리에서는 모든 조리과정을 25분만에 해야해요.

집에서 그냥 만들어먹을 때는 시간에 제한받지않고 그냥 하시면 됩니다. 혹시 한식조리를 준비하거나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렸어요.


그럼 먼저 재료부터 알려드릴게요.


위에 재료는 한식조리용이고 제가 집에서 그냥 만들어 먹을 때는 필요한 만큼 계란을 준비하고 새우젓이 없어서 새우젓 대신 소금을 사용했고, 석이버섯 실고추 실파는 안넣었어요.

야채를 넣고싶으면 당근이나 파를 잘게 썰어서 나중에 뜸들일 때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레시피 및 조리과정을 설명해볼게요.

 




레시피



1. 달걀은 소금을 조금 넣고 거품이 생기지 않게 푼다음 달걀의 2배만큼 물을 넣어줍니다.

 

달걀의 양이 100ml 라면 200ml 물을 달걀에 부어주면돼요.

물에 들어가서 싱거워지고 맛이 연해지기 때문에 새우젓으로 간을 해주는게 좋아요. 저는 새우젓 대신 간장과 소금으로 넣어서 간장계란찜으로 만들었어요.

 





2. 새우젓 또는 소금으로 간을 하고 기호에 따라 저처럼 간장을 넣으셔도 됩니다.


저는 간장을 넣었더니 색이 이렇게 됐어요. 이게 물을 넣기 전이었고 물을 넣으니 색이 연해졌어요.

 



3. 섞은 계란물은 체에 내려서 알끈과 거품을 제거해줍니다.

이렇게하면 큰 덩어리들이 걸러져요.


4. 그 다음 냄비에 행주를 깔고 그 위에 물이 행주가 잠길정도로 넣어줍니다.


5. 물이 끓으면 행주 위에 계란물이 들어있는 그릇을 올려 중탕을 합니다.


여기서 행주를 아래 깔아놓은 이유는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기 위해서에요.

자꾸 흔들리면 모양이 편평하게 나오지 않고 계란찜도 부드럽게 나오지않고 거품이 생기거나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어요.






6. 그대로 냄비뚜껑을 닫기 전에 납작한 반찬그릇을 면보에 싸서 계란뚜껑으로 닫고 냄비를 닫아서 약 10-15분간 끓여줍니다.

물이 적당하거나 적은경우는 10-12분간 중탕을 하고 물이 많은 경우에는 15분까지 걸릴 수 있어요.

그러나 15분을 넘기면 제대로 된 계란찜을 먹기 힘들 수 있습니다.

냄비에 끓이는 은 계란물이 있는 그릇의 1/3~1/2정도 차게 넣으면 됩니다.


7. 중탕을 한 후에는 약 5분간 뜸을 들이고 빼면 완성입니다.

만약 야채를 넣고싶다면 중탕 하면서 막판에 당근이나 파를 썰어서 넣거나 뜸들일 때 넣으면 됩니다.


저는 완성한 후 너무 밋밋해서 파슬리가루를 뿌렸어요.

 

좀 번거롭기는 했지만 처음  시도해보았는데 푸딩처럼 부드럽게 잘 나왔어요 :)

 

도움이 됐다면 공감,

궁금한게 있거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