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상

2019년도 위생사 시험 합격후기 1편

Jane31 2019. 12. 19. 11: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Jane 입니다 :)


오늘은 이번 2019년도 위생사 시험 그리고 합격후기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식품영양을 전공해서 4학년 때 영양사 시험을보고 영양사 면허는 취득한 상태였는데요,
학교다닐 때 위생사 시험을 치르기에 너무 바빠서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물론 열심히 하면 가능했을 수도 있지만 알바, 과제, 수업 등이 너무 많이 겹쳐서
위생사를 공부할 체력과 여유가 없었습니다 ㅠㅜㅠ

3학년 때 그래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시험을 접수하고 책을 사놨는데 시험 직전에 아프고 당일에는 더 아파서
결국 시험을 결시하게 되었어요 ㅠㅜ


그래서 졸업하고나서 이번에 다시 시험을 보게 되었는데요!
책을 새로 사지 않고 이전에 사두었던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2017년도 책이라서 바뀐내용은 없나 찾아봤는데 다행히 딱히 변경된 내용이 없어서 그대로 공부했어요!

내년에는 법규일부와 감염병 등이 바뀐다고 하니 새 책으로 공부하는거 추천드려요!

제가 풀었던 문제집은 시대고시였고, 시대고시 문제가 더 어렵다고 하는 평이 있더라구요
개념과 문제를 한번에 다 있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괜찮았던거 같아요! 그런데 실제 위생사 시험볼 때는
문제 유형이나 개념이 생소했던거도 있어서 많이 햇갈리는게 꽤 있었어요.
영양사 시험 준비할 때는 문운당 교재로 공부했는데 문제도 비슷하거나 거의 똑같이 많이 나왔던거 같아요!
위생사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문제는 문운당 개념은 시대고시가 공부하기에 괜찮은 거 같습니다.
최신책이 아니라서 그럴수도 있지만
위생사 2017 시대고시는 실기부분은 책이 잘 나온거 같고 필기부분은 다른 책 문제집도 풀어보라고 하고싶어요!

728x90

시대고시 위생사 문제집

 

※위생사 시험공부기간 & 공부방법


저는 11월 23일 에 있는 위생사 시험을 11월 1일부터 시작해서 3주정도 공부했어요.

필기는 2주정도, 실기는 3일이면 한번 다 풀 수 있어요.

시대고시 문제집은 개념과 문제부분이 나누어져있어요.
저는 개념부분을 한번 다 읽고 나서 관련부분 문제를 푸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개념과 문제부분을 다 보고 나면 문제에 주로 나오는 개념이 무엇인지 대충 파악이 되는데
그런 내용들 위주로 노트에 필기해놓았어요.
문제를 풀고 나서 관련 개념부분은 다시한번 읽으면 정리가 되고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공중보건학, 식품위생학, 법규 일부 등은 영양사 공부 내용과 겹치는 부분도 많고 관련 공부를 해봐서
독학하는데 문제가 없었고 환경위생이나 위생곤충 부분은 생소하긴 했지만
3주동안 하루에 3-4시간 씩 공부했는데 집중해서 하면 2-3주 준비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기간입니다!

졸업한지 오래됐거나 관련 전공이 아니여서 생소하신 분들더 일찍 시작하는거 추천하고 독학이 힘들면
인강 듣는 것도 괜찮은거 같아요!
인강 듣는 것이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고 시간을 더 절약할 수도 있어요.

관련 전공자분들, 그리고 학생분들은 독학하기에 많이 어렵지 않고 충분히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게 포기하지 않고 할수 있다는 마인드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고나면 이전에 공부했던 부분이 흐려지기 때문에
2-3일 전부터는 이전에 풀었던 문제부분과 개념부분, 노트필기해둔 거를 다시 보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시험 D-3 부터 시험 당일은 스포트 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간!!

위생사 시험은 수능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과락을 안맞는게 중요해요!
그래서 시험 전에 쉬어라 이거보다 시험 직전에는 정리해놓은 개념들과 한번 공부한 내용들을 최대한 다시 보고 머릿속에 정리하고 기억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공부하면서 헛갈리는 개념이나 기억이 안날거같은거는 간단하게 필기해놓으면서 훑어보고
시험 당일에는 필기해놓은 것을 다시 훑어보기 하면 좋은 거 같아요!

그리고 시험날에 시험장 앞에서 아래처럼 시험문제 있는거를 나눠주는데 이거 자리에 앉아서
풀어보면 도움됩니다.
영양사 봤을 때는 나눠준거에 비슷한 문제가 나왔었고,
비슷하지 않아도 개념 정리하는데 도움되는거 같아요!


위생사 예상시험문제




각 영역별로 몇 문제씩 있고 개념도 간략하게 있어서 당일에 자리 앉아서 쭉 한번 읽어보면 됩니다.
시험 당일에는 8시 30분까지 입실인데 8시에는 앉아서 여유롭게 공부하는게 좋은 거 같아요!

반응형




※위생사 시험과목


위생사 시험과목 및 시험정보




위생사 시험은 필기 5과목과 실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시험 볼 때와 이후에도 저는 실기 때문에 불안했어요. 필기는 한 과목에서 40퍼센트 이상이면
다른 과목에서 많이 맞춰서 평균 60퍼센트 이상이면 만회가 가능하지만
실기 40문제중 24문제 미만이면 불합격이에요.

그래서 시험 전날에도 실기부분에서 기구와 곤충들 사진을 계속 보며 눈에 익혔습니다.

실기는 필기부분을 바탕으로 관련 기구들과 곤충들을 사진을 보고 맞추는 문제가 주이기 때문에
필기를 먼저공부한 뒤에 실기를 공부하는게 좋고, 관련부분을 바로 연관시켜서 공부해도 좋아요!

합격자 발표는 12월 13일인데 하루 전날 국시원에서 문자로 합격여부를 알려줍니다!

위생사 합격문자





그리고 다음날 합격자 발표날에 국시원 들어가서 합격자 조회하면 나옵니다!
하루전날 문자받고 들어가면 아직 조회가 되지 않더라구요.


위생사 합격자 발표




다음 편에서는 위생사 합격 이후에 국시원에 제출할 서류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게요!

합격이 다가 아니라 의사진단서 받으러 병원도가고 관련서류 프린트도 하고 면허증 발급을 위해 할 일이 또 남았습니당 ㅠㅜ

그럼 위생사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하시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