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한국어 교육 정보

한국어 강사 되는 법(4탄)_한국어교원2급 교육실습 후기

Jane31 2021. 10. 15. 18:0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오랜만에 다시 한국어교원 2급 과정에 이어서 

이번엔 한국어교원2급 한국어 교육 실습수업 후기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저는 코로나 직전에 해서 2020년 1월~3월까지 실습했고,

일주일에 2번, 1번에 5시간씩, 주 10시간씩해서 8주 수업이었습니다!

 

근데 중간에 그때 코로나가 처음 터져서

휴강을 여러번하다가 

종강일이 늦춰졌어요 ㅠㅜ

 

이때는 코로나 전이라서 한국어 교육실습은

오프라인으로 대학교 기관에서 수업을 수강했고

해당강의가 열리는 대학교들이 여러개 있는데

정해져있어요!

 

저는 그중 경희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했고, 

수원 영통과 경계지역이지만 행정상으로는 용인인

경희대 국제캠퍼스에서 했습니다!

 

728x90

※ 한국어 교육실습 (오프라인) 가이드

 

먼저 교육실습을 하기전에 사전에 수강해야하는 학점이 있어요!

 

1영역과 3영역 중에서

총 24학점이상 수료를해야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끝내고 싶으신 분들은

수강과목을 잘 선택해서 미리 들어야해요!

 

한국어교원자격증2급 과목

 

저는 이때 1학기 마치고, 2학기 다른 과목들을 들으며 도중에 병행했어요.

 

그럼 한국어교원2급 한국어 실습 수강 절차를 정리해볼게요.

 

1. 자신이 수강하고자 하는 대학교 부설기관 또는 온라인 교육원을 선택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대학교 평생교육원, 온라인 실습의 경우는 수업수강은 가능하다고합니다.)

 

2. 자신이 원하는 과목 원서접수 및 수강신청을 한다.

 

오프라인 대학부설기관의 경우는 해당날짜가 정해져있으므로

날짜를 잘 확인해야하고, 수강료까지 납부해야 신청이 완료되므로 해당 기간까지 

수강료를 잘 준비해둬야해요.

 

저는 제가 학점은행제로 수강하는 온라인 교육원에서 실습가능한 기관검색이 가능해서

당시에 살던곳에서 버스로 20분거리로 가까운 곳에서 했어요.

 

지방에 살거나 주변에 대학기관이 없는 경우에는 

1~2시간 걸려서 오거나 아니면 수업수강할 때만 근처에 집 얻어서 사시는 분도 있었어요ㅠㅜ

 

그래서 수강할 수 있는 시기와 장소 선택이 정말 중요하면서도 큰 변수인 거 같습니다.

 

반응형

 

3. 수업구성 :  출석+참관수업(16시간이상)+시험+교안작성+모의수업(30분이상)

 

실습수업인만큼 시험비중은 10%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룹별로 발표? 과제?라고 해야하나요 그것도 수업 일부로 있었는데

그 때 이 교재를 활용해서 각 그룹별로 한 챕터씩 맡아서 발표했어요.

 

실제로 모의수업준비랑 교안작성할 때도 참고해서 보면서 준비했습니다.

 

현장중심의 한국어교수법

 

그리고 저는 오프라인 실습이라서 모의수업을 위한 모의연습수업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수업을 미리 한번 돌아가며 모두하고 그 다음에 진짜 모의수업을 하는데

진짜 모의수업은 평가에 반영되고, 카메라로 직접 녹화를 합니다.

 

다른사람들의 수업방식을 보고 다른분들이 수업진행하실 때는 내가 학생역할을 맡아서

같이 수업진행하는데 도움도 많이되고 외국인 역할 맡아서 역할극하는거 같아서 재밌습니다 ㅎㅎ

 

저는 이 때 재밌게 수업했어요 ㅎㅎ

 

그리고 두번째에 실제 모의수업을 진행할 때는

평가반영+교안제출+카메라 녹화가 함께 진행되서 모두가  꽤 긴장해요.

 

카메라로 녹화해서 해당내용을 기관에 제출한다고했어요.

그래서 모의수업 녹화는 필수라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국어교육 실습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다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참관수업, 교안작성, 수업준비에 대한 자세한 후기들을 

이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오늘 하루도 좋은 시간 되세요~!

 

Have a nice da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