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한국어 교육 정보

한국어 강사되는 법 (1탄)_특별한 재능 없이도 시작할 수 있어요!

Jane31 2021. 9. 23. 09: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Jane 입니다.



저는 대학교 때 뉴질랜드에
어학연수가서 어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며


나도 한국어를 이렇게 가르쳐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한국에 돌아와서
대학교 복학해서 다니면서도
온라인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했는데



그러면서 항상
한국어를 외국인들에게 가르치는 것도
해보고 싶다고 늘 생각만 했어요!

한국어강사 되는법


그렇게 졸업을 하고나서 취준하면서
한국어 강사 되는
한국어 교원자격증을 알게 되었고



4년제 학사학위가 있으면
온라인으로 학점을 이수하여

학점은행제로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어차피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 되는거라
부담이 덜했고


다른 일을 하면서 겸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었어요!



그래서 언제 필요할 수 도 있으니
빨리 따놔야지!
하고 생각하고 바로 지원했습니다.

 

지금은 전혀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부업이나 미래를 생각해서 취득한거라서

마음 한켠에 조금 든든한 면이 있습니다!ㅎㅎ

 

반응형


※ 한국어 교원자격증, 어떤걸 따야할까?


한국어 교원 3급은 수업 이수하고
시험을 봐서 합격해야 받는데



2급은 학점 이수라서
해당 학점을 채우면 받을 수 있어요!


한국어 교원 2급을 따기 위해서
수업 수강을 하는데
이 때
여러가지 평생교육원 중 하나 이용하면 돼요!


잘 알아보고 그중에 본인에게 맞는
합리적인 가격에 맞추어
잘 선택하시면 될 거 같아요!

한국어교원2급 학점조건


보통 수업료는 한 과목당 5-7만원 선이고
4년제 학사학위가 있는 경우는

48학점만 채우면 되는데
(실습 포함입니다.)

학점은행제라서
대학교 방학같이 긴 텀을 두지 않고

본인이 마음만 먹고 빨리 따고 싶다면

바로 이어서 수강하여
1년안에 모두 마칠 수 있어요!


물론 실습을 언제하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요즘은 코로나라서
온라인 실습도 가능한걸로 알고있어서


더 취득하기 편리해진 거 같아요!



이게 한면으로는 해외에 계신분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거 같네요 ㅎㅎ



왜냐하면 저는 실습 수업 때
코로나 직전에 실습하였는데

외국에서 "한국어 교육 실습" 때문에
귀국하신 분도 있었거든요!



저는 안쉬고 실습까지 쭉 마쳐서
약 8-9개월정도
모두 수강했어요!



물론 수강은 다 했어도
나중에 자격증 신청기간은
정해져 있어
자격증받기까지는 몇달 걸리긴 했지만요..ㅎㅎ


현재 저는 자격증 취득 한 이후에
한국어 온라인 강사로 등록하였고,
시범수업까지 통과하여


최종 패스한 상태
리크루팅하여 학생 모집만 하면 되는 상태에요!




물론 이거는 부업으로 할 생각으로 현재 시작중입니다! :)


막상 온라인시장에서는
꼭 자격증이 없어도
가르칠 수 있는 스킬과 컨텐츠만 있으면
충분히 할 수 있더라구요!


실제로 자격증 없이도
잘 가르치고
수업도 많이하시는 분들도 꽤 있구요!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한국어 교원 자격증 취득방법




온라인 한국어 강사 지원하는 방법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다양한 기관 한국어 강사 면접 후기(경험담)

공유할 예정입니다.




한국어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일하고 싶은데
막막하신 분들,




마음은 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그럼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Have a good day!

728x90
반응형